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20. 한국 문화 소개 + 전체적인 소감과 팁.
    교육/한국어 교육 2022. 8. 8. 16:53
    반응형

    20. 한국에 대하여.pptx
    2.45MB

    마지막 PPT는 그냥 한국에 대한 PPT이다. 많은 외국어 학습이 그렇듯, 학습자들은 해당 언어의 문화적인 측면에 반해 언어 학습을 시작하기 마련이고, 그런 부분에 대해 소개해주는 것은 해당 언어의 모국어 선생님일수록 더욱 중요하다. 특히나 국가의 영향력이 큰 개발 도상국의 언어 학습자들은 한국이 어떤 나라인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관심이 많다. 당연히 이런 수업은 언어수업이 어느정도 진행 된 다음 언어수업과 연관지어 진행하면 더욱 좋으며, 기자재가 허락한다면 한국음식 만들어 먹기, 한복 착용하기 등의 실제 체험과 연관시킨다면 더 좋을 것이다.

    기본적인 한국에 대한 설명들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은 꽤 효과가 있으며, 동영상 자료를 통해 수업하는 것도 좋다. K-드라마, 영화도 한창 유행하고 있으므로 거기 나타난 한국 현대 생활상을 보여주는 것도 당연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한국 문화를 알아도 당시 서울이 어느 정도 규모의 도시인지를 알지 못하는 학생들이 정말 많았다. 지금의야 문화 컨텐츠로 상당히 널리 퍼져 있겠지만 그래도 서울의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은 도움이 된다. 외국인들이 말하길 서울은 산과 강, 자연과 인공,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다이내믹한 도시라고 표현하더라.

     

    이 자료들은 2015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니 지금은 훨씬 더 할 이야기가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 당시에도 유행했던 방탄소년단, 소녀시대 등의 아이돌은 지금 더욱 발전해서 꽤 많은 팬덤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유명해진 한국 드라마가 몇 편이며, 봉준호, 박찬욱 감독 등의 한국 영화며, 또 세계 최첨단을 달리는 한국 가전제품까지 막상 외국에 나가 보면 한국의 힘이 꽤 크다는 것이 놀라게 된다. 그런 자료들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수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아이돌을 좋아하여 한국어를 배우려는 아이들의 경우 뮤직비디오, 노래 가사 해석하기 등의 수업이 상당히 효과적이다. 요즘은 어딜 가나 인터넷이 잘 되는 만큼,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를 보여주고 노래 가사를 해석하는 수업 등을 효과적으로 진행해 볼 수 있겠다. 뭐, 사실 본격적으로 해외에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은 당연히 잘 진행하고 계시겠지만...

     

    이걸로 진짜 코이카에서 만든 자료는 끝이다. 내가 다시 어딘가에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지 않는 이상 여기서 더 업데이트 될 일은 없다. 당연히 연세 한국어학당 등에서 나온 교재를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이런 자료따위 신경도 쓰지 않고 교재를 따라 수업하기만 하면 되는 상황일테니 필요도 없지만. 다만 누구라도, 오지에서 맨땅에 헤딩해가며 한국어를 가르쳐야만 하는 상황에 계시는 분이라면, 이런 사람도 이런 자료를 만들어서 어떻게든 수업했으니 직접 수업 자료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수업하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