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7. 이것은 무엇입니까
    교육/한국어 교육 2022. 3. 27. 19:00
    반응형

    7. 이것은 무엇입니까.pptx
    0.32MB

    이쯤 오면, 열심히 하는 학습자들이라는 가정 하에 한글을 띄엄띄엄 읽을 수 있을 정도일 것이다. 언제까지 글자만 반복할 수는 없으므로 어휘를 늘릴 겸, 간단한 구문을 통해 읽기와 말하기, 글자 연습까지 여러가지 효과를 동시에 꾀할 수 있다. 우리가 외국어를 배울 때 하는 것처럼 이것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입니다 연습을 통해 대답의 어휘를 바꿔 가며 다양한 구문 연습을 할 수 있다.

    기본 구문

    단순한 구문이지만 이것과 그것의 차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어야 한다.

    저것의 사용

    저것을 물을 때에는 대답도 저것이니까 큰 문제는 없을 듯.

    사실 확인 문장 - 긍정 대답
    사실 확인 문장 - 부정 대답

    예/아니오 구문을 알면 간단한 질문에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이것과 그것의 차이
    그것과 저것의 차이

    대명사의 거리감을 익혀 두면 이/그/저에 따른 차이를 쉽게 익힐 수 있다고 생각하여 삽입하였다. 실제로 구문 연습을 할때는 이, 그, 저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연습이 좀 필요하다.

    예시 단어들

    이후에는 예시 단어를 넣어 연습을 하면 된다.

     

    + 본격적인 문장 학습을 하면서부터는 문법이 당연히 문제가 된다. 나의 경우 키르기스스탄의 문법이 한국어 문법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크게 어려움은 없었던 편이다. 한국어는 주어+목적어+서술어의 문장 순서, 조사의 사용, 동사 형용사의 어미를 활용하는 것이 문법상의 큰 특징인데, 키르기스스탄 역시 비슷한 문장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에 큰 어려움이 없었던 편. 일본어 화자도 이정도의 문법적 차이는 어렵지 않게 넘을 수 있으리라고 본다.

     

    문제는 어순이 다르거나 조사의 개념이 없는 나라들. 내가 한국어 교육 전공이었다면 이런 점에 좀 더 지식을 가지고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한국어 전공은 아닌지라 문법에 대해 더 고민해 보지 못한 채 마무리 짓고 말았다. 문법체계가 상이한 나라의 수업을 할 때는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 외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구문들이 현실성이 있는가에 대한 문제도 고민해 보아야 한다.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우리가 외국어를 처음 배울 때 배우는 구문은 사실상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시피한 '사문'이므로 좀 현실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수업을 들을 때는 공감했는데 막상 내가 수업을 직접 하게 되니 현실적인 문장을 수업으로 바로 끌어오기는 좀 어렵다는 생각이 들긴 했다. 현실적인 구문을 수업으로 끌어오기 위한 고민은 반드시 필요한 것 같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