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8. 동물/채소, 과일 이름
    교육/한국어 교육 2022. 3. 28. 23:45
    반응형

    8. 동물과 채소.pptx
    2.93MB

    쉬어 가는 느낌의 연계 수업. 이전에 이것은 무엇입니까 / ~은 ~입니다. 구문을 배웠으므로 이것을 조금 확장하여 두 번 묻고 답하면서 주변의 익숙한 동물/채소, 과일 이름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두 번 묻고 답하기
    예, 아니오 묻고 답하기

    예, 아니오 묻고 답하기의 경우 아니오에 해당하는 질문까지 만드는 것이 크게 학습이 일어나는 것 같았다. 처음에는 교사 질문, 학생 대답 / 학생 질문, 교사 대답으로 진행하다 어느 정도 익숙해 진 후에는 학생끼리 질문과 대답을 하는 것을 교사가 교정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다.

    동물 이름

    그리고는 동물 이름들을 알려준다. ~아지 시리즈는 수업하기에도 재밌다.

    문화를 고려해야 하는 동물

    키르기스스탄은 세속화되었지만 이슬람 국가라서 돼지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 학생들에게 돼지를 보여주면 으이~ 이러면서 꺼리는 반응을 보여주기도 한다. 아마 국가에 따라서 불결하다고 생각하는 동물이 있는 경우 수업에 이를 고려한다면 좋을 것 같다.

    채소 이름
    탈라스에 없는 대파

    탈라스에는 대파가 없었다. 그래서 대파를 설명할 때 파는 파인데 큰 파라고 설명했던 듯. 물론 수도에는 대파든 뭐든 다 있었다. 아이고 억울해.

     

    특정 문화권에서 수업할 때에는 그 환경과 문화에 맞는 다양한 단어 PPT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한국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경우라면 한국의 특성을 반영한 자료가 좋을 것이고. 물리적인 단어 카드를 구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그게 훨씬 바람직하리라 생각한다. 단어 맞추기 게임도 할 수 있을테고 말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