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13. 나라 이름 소개하기
    교육/한국어 교육 2022. 4. 18. 23:54
    반응형

    13. 나라 이름 소개하기.pptx
    1.14MB

    특별한 문법이나 어려운 발음을 하지 않는 이상은 꾸준히 드릴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주로 나에게 한국어를 배우던 학생들이 초~고등학교 학생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있을, 그러면서 기존에 지식이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고자 했다. 키르기스스탄어 한국어 교재가 있어서 그 내용의 진행을 참고하되, 내용의 위계를 생각해서 재구성한 기억이 난다.

    나라! 이름! 소개! 하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을 하기 때문에, 국가명은 수업에서 다루기 이전에도 어느 정도 다루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기본적으로 한국과 해당 국가의 이름은 한국어로도, 해당 언어로도 충분히 알고 있을테지만 나머지 언어들을 잘 모르니 글로벌한 시각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나라 이름 정도는 짚고 넘어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기본 구문

    핵심은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 라는 질문에 있다. ~ 나라 사람을 알게 되면 저는 ~ 사람입니다.를 쉽게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시 처음에는 한국 / 해당국의 이름으로 순서를 바꾸어 연습을 진행하고, 그 이후에는 나라 이름을 대입하여 연습을 진행하면 된다.

    키르기스스탄과 한국

    키르기스스탄 국기는 유르타와 태양을 상징한다고 한다. 저 일렁이는 불꽃도 핵심이 되는 부족의 숫자를 상징한다고 하는데 지금은 잘 기억이 나질 않는군. 사실 한국에 살면 키르기스스탄은 아시안게임이라도 어지간히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이름도 듣기 어려운 나라이기는 하다. 언젠가 한 번 여행으로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가끔 드는데, 지금같아서야 어디 갈 수 있을런지. 가끔 구글맵으로 살던 탈라스를 들여다보곤 하는데 이제는 그 시골 탈라스에도 백화점같은 큰 마트가 들어섰더라.

    지정학적 인접국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은 키르기스스탄을 둘러싼 나라로, 카자흐스탄은 스탄국의 맹주로 생활 수준이 매우 높으며, 우즈벡도 키르기스스탄보다는 잘 산다고 들었다. 다만 우즈벡은 키르기스보다는 좀 더 강성 이슬람 국가라고 하였다.

    그 외 강대국들

    키르기스스탄의 경우 구 소련 국가였고, 인접 중앙아시아 국가가 많아 그 나라들을 다루었다. 해당 국가의 특성에 맞는 나라들을 찾아 다루면 좀 더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