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19. 한국어 동사
    교육/한국어 교육 2022. 8. 6. 23:29
    반응형

    19. 동사.pptx
    1.40MB

    드디어 내가 만든 마지막 수업이다. 키르기스스탄에서는 사실 만들어놓고 과외 학생들에게만 수업을 짧게 해보았던 부분으로 기억한다. 충분한 수업을 거치고 수업적 피드백을 받아 자료를 수정하고 이후 수업을 더 진행했더라면 좀 더 좋은 수업이 나왔겠지만... 이제와서는 뭐, 아무렴 어떠랴. 감상에 잠기기 전 자료 소개부터.

    대표 문형.
    묻고 답하기. 무엇을 합니까? ~을 합니다.

    동사부터는 기본형, 활용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사실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키르기스어도 한국어와 비슷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 기본형과 활용형의 개념은 알고 있으나, 그것을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 또한 용언의 종결형을 예삿말과 존댓말로 가르치는 것 역시 고민해야 할 부분인데, 대체로 ~합니다 형태의 존댓말을 기본형으로 가르치는 것 같다. 물론 나중에 그걸 기본형-예삿말-존댓말의 형태로 다시 가르칠 생각을 하니 골치가 아프긴 해도 존댓말을 하는 것은 어쨌거나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니 먼저 존댓말을 가르치는 것이 적절하긴 하다고 생각한다.

    행동을 묻고 그 행동이 맞는지 답하는 문형.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가족과 예, 아니오 질문/대답까지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는
    예시를
    익힙니다.

    사실 여기서부터는 좀 자신이 없다. 실제 수업에서 이정도로 충분한지 테스트를 많이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 물론 이쯤 오는 학습자라면 그냥 진행해도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하고, 정식 발행된 교재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이런 문제는 크게 겪지 않을지도.

     

    공교롭게도 한국 문화 소개 PPT가 남아 다음 20번 PPT까지는 할 내용이 남아있긴 하다. 지금은 이미 한국어교육과는 거리가 먼 국어교사로 활동하기에 이 이후로 더 만들 계획은 아마 앞으로도 없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도 정리하면서, 나는 나름 열심히 살았노라고 스스로를 토닥여본다. 이 자료들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 좋겠고, 아니라면 뭐 할 수 없는 노릇이고.

     

    다음 편 한국 문화 소개하는 허접한 PPT로 이 한국어 교육 자료도 끝이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