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어 교육 PPT] 한국어 수업 PPT 1. 모음.
    교육/한국어 교육 2022. 3. 9. 00:11
    반응형

    * 블로그 개편을 하면서 교육란으로 옮긴다. 키르기스스탄에서 사용한 자료를 수정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오류는 있을 수 있다.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활용하시길.

     

    1. 모음.pptx
    다운로드

     

    사족. 아마도 누군가는 이런 자료라도 필요로 할 것이기 때문에 올리는 자료. 한국어교육 전공이 아닌 국어교육 전공이 만든 자료이니만큼 이론이 확실한지는 알 수 없으니 주의하시고, 비쉬켁 한국교육원에서 발행된 한국어 (초급) 교재와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나오는 자료들을 참고하여 만든 자료임을 밝히는 바이다. 당연히 임의 수정, 사용 가능하고 부디 조금이라도 고쳐서 더 도움이 되는 자료로 만들어 사용하시길. 대상은 키르기스스탄 공립학교의, 한국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사용한 자료이며 해외에서 사용할 경우 각 모국어의 특성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음은 한국어 음절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그렇기에 한국어 교육에서도 가장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여 만든 자료이다. PPT는 크게 개괄 - 개별 모음 설명 - 그 모음을 활용한 단어 - 테스트의 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모음의 쓰는 순서는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되어 있으나 각 모음의 발음은 교사가 직접 가르쳐야 한다. 사실 한국어 모음이 몇개인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이견이 있는 편이고, 개별 모음의 특성이 각 모음마다 다르다고 생각하여 모음을 총 21개라고 기술하였다. 기본 모음 10개와 그 모음을 통해 만든 모음 11개가 있다고 하였는데 이를 표현할 말이 없어 이중모음이라고 썼지만 이는 명백한 오류이다. 그렇다고 모음 분류 체계에 따라 단모음 10개와 이중모음 11개로 구분하자니 이는 또 한국어 교육에는 적합한 체계가 아닌 듯 하여 사용하기 어려웠고... 심지어 현재의 단모음 체계에는 명백하게 단모음으로 발음할 수 없는 ㅟ나 ㅚ 같은 모음이 섞여 있어 애매하기도하기 때문에 어중간한 방법을 선택하였다.  이 오류를 해결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면 좀 더 명확한 수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음에 대한 개괄. 키르기스어는 키릴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예시를 키릴문자로 들었지만, 각 나라별 언어에 맞는 특성을 대입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모음 쓰기. 순서까지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나 있으므로 수업하기는 편할 것. 교사는 정확한 발음으로 어떤 모음인지를 알려 주어야 한다.

     

    각 모음을 이용한 어휘. 최대한 쉬운 어휘를 구사하려고 했으나 모음만으로 이루어진 단어가 많지 않아 힘든 부분이 있었다. 예시를 보완한다면 더욱 좋을 듯.

     

     

    모음 수업이 끝난 후에는 여러 모음을 섞어 놓고 발음해 보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실어 두었다.

    그 뒤에는 비슷한, 어려운 모음들끼리 짝을 지어 차이점을 구분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테스트. 바로 테스트를 진행하기는 어렵고, 이는 수업이 끝난 후 시간을 두고 다음 차시 정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테스트는 교사가 불러주는 모음을 맞추는 테스트로, 특별히 답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각 학습자의 상황에 맞게 어려워하는 모음을 중심으로 시험을 진행하면 된다.

     

    모음만으로 구성된 고마운 단어 '여우'. 이 테스트는 그림을 보고 단어를 맞추는 테스트인데, 만일 학습자가 어려워 한다면 소리를 들려주고 쓰도록 하는 연습도 좋다고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이 빙고게임은 제대로 해 본적이 없는데, 우선 아이들이 빙고를 잘 모르는 경우 시행하기가 어렵고, 모음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역시나 시행하기가 어렵다. 야심차게 넣어보았으나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지 못했던 경우. 어느 정도 모음이 익숙해진 학습자들과 수업을 하는 경우라면 이런 게임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면 그 또한 좋으리라 생각한다.

    아마도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용자라면, 이 PPT를 통해서 간단한 한국어 글자 정도를 가르치는데는 큰 무리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위에도 말했던 것처럼 수정 및 사용 자유, 배포 자유. 피드백 해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으나 내가 수업에 다시 사용할지는 미지수... 다음 포스팅은 자음 수업과 함께 돌아온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