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
-
D+213, 한국어 수업 9~10주차.코이카 2015. 11. 16. 01:30
수업.중간에 가을방학이 끼어 있는 관계로 수업에 대해 쓸 내용은 그다지 많지 않다. 목요일부터 시작한 방학이 월요일에야 끝났으니, 거기다가 수요일에는 학교 대청소를 한답시고 수업을 하지도 못했으니 딱 1주일 수업 한 셈이다. 이젠 남을 아이들만 남아서 수업 자체의 질은 아이러니하게도 훨씬 좋아졌다. 현재 가장 빠른 반은 '~가 아닙니다' 형식의 부정 표현과, '~의 ~' 형식의 소유 표현을 배우고 이제 본격적인 동사를 배울 차례를 앞두고 있고, 중간 수준의 두 반 역시도 저 수업에서 한 두 수업정도 떨어진 진도를 나가고 있다. 가장 떨어지는 반은 반이 완전 교체된 이후로 속도를 처음부터 시작하여 속도를 좀 내서 인사말을 배우고 있는 상태. 그 와중에 지난번에 언급 했던 개발괴발 필기하던 나이 많은 남자놈..
-
D+199. 한국어 수업 8주차.코이카 2015. 11. 2. 03:04
수업.수업은 수업이다. 딱히 할 말이 없다. 문장을 배우는 학생들은 자기 이름 소개와 직업 소개까지 나아갔고, 나머지 잘 못하는 반들의 경우는 그보다 아랫단계의 수업을 하고 있다. 한가지 큰, 당연히 긍정적이지 않은 변화는 가장 문제가 많았던 4번째 그룹이 드디어 와해되고 그 자리에 글자도 모르는 아이들이 대거 보충되었다는 점이다. 세상에, 이 얼마나 무서운 교체인가. 2달여를 열심히 가르쳐 놨더니 아이들이 모두 사라지고 새 아이들로 교체되면서 다시 글자부터 가르쳐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화낼 기운도 없다.금요일 선생님 수업 역시 선생님들은 없는 가운데, 다른 학교 학생들과 20살 먹은 청년 둘이 와서 수업을 듣는데 당연히 글자부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나 언급한 청년놈들은 어디서 소문을 듣고 왔는..